안드로이드 공기계를 간이 APM 서버로 만들어 보자 - 1편. Apache HTTP Server의 설치

안녕하세요? noname01입니다. 이번에는 집안에 굴러다니고 있는 잉여(?)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활용해서 간이 APM 서버를 만들어 봅시다. 아무래도 안드로이드의 성능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높은 성능(트레픽 처리량)은 기대할 수 없지만, 테스트용이나 학습용으로는 충분한 서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사실 별다른 서버 구축 방법이랄 건 없고 안드로이드용 서버 어플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설정하기만 하면 됩니다. 제가 여러 어플들을 직접 깔아서 써 본 결과 다음의 어플을 추천해 드립니다. 무료로 설치할 수 있고, 성능도 괜찮습니다. 다만 한글 지원이 안됩니다.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영어가 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.

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com.esminis.server.apache

HTTP_Server_powered_by_Apache.zip [apk 파일 포함]: 다운로드

안타깝게도 이 어플 시리즈는 개발자가 개발을 포기한 것 같습니다. 즉,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이루어 지지 않는 모양입니다. 구글 플레이 링크도 그러한 이유로 막힌 것 같습니다. 구글 플레이에 등록되어 있는 다른 서버 어플을 찾아봤으나, 써 본 어플 중에서는 이 어플 시리즈가 가장 쓸만한것 같아서 일단은 이 글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.

위의 어플을 내려받아 설치한 후에 파일 액세스 권한을 부여합니다. 화면 가운데에 나오는 GRANT 버튼을 누르면 권한을 부여할지를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.

O1-1

권한을 부여한 후에는 설치할 서버의 버전을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(프로젝트 중단의 영향으로 현재는 단 하나의 버전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). 저는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 보겠습니다.

O1-2

설치할 서버의 버전을 선택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. 여기에서 선택한 서버의 버전은 나중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설치가 끝났으면 이제 설정을 해 봅시다. 제일 위에 빨간 메시지 박스는 이 어플리케이션의 프로젝트가 곧 중단된다는 이야기입니다. 위에서 언급했듯이, 더 이상의 업데이트는 없지만, 현존하는(적어도 제가 검색해본) 어플 중에서는 이 어플이 가장 쓸만하기에, 이 글을 남겨두기로 했습니다.

빨간 메시지 박스안에 설명된 내용에 따르면, 안드로이드10과 이 어플이 호환되지 않는 모양입니다. 하지만, apk파일을 이용하여 안드로이드10이 설치된 갤럭시 S9에, 이 어플을 설치해본 결과 일단은 작동됨을 확인했습니다. 그렇다 하더라도 역시 100% 호환된다고 말할 수는 없으므로 당분간은 이 어플을 쓰더라도, 시간이 지나면 다른 어플을 쓸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.

먼저 제일 위의 박스에서는 서버의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(프로젝트 중단의 영향으로 현재는 단 하나의 버전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). 왼쪽 아래의 CHANGE 버튼을 누르면 처음 설치할 때 떴었던 버전 선택 대화상자와 유사한 창이 뜨고 이곳에서 선택한 버전으로 서버의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O1-3

두 번째 상자에서는 서버의 데이터, 로그와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 왼쪽 아래의 CHANGE 버튼을 누르면 서버의 파일들이 저장될 디렉터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O1-4

CHANGE 버튼 바로 오른쪽의 LOGS 버튼을 누르면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O1-5

오른쪽 위의 점 세 개(?)를 누르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. 이곳에서 데이터 디렉터리를 백업, 복원하거나 재설치할 수 있습니다. 데이터 재설치는 먼저 데이터 디렉터리를 제거한 후에 적용할 수 있으며, 재설치를 하면 서버 디렉터리의 모든 데이터가 초기 상태로 바뀝니다.

O1-6

제일 아래의 박스에서는 서버의 ip주소, 포트와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. 마찬가지로 왼쪽 아래의 CHANGE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
O1-7

참고로 80번 포트와 같이 잘 알려진 포트로 설정하려면 루팅을 해야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 어차피 공기계를 이용하려면 공유기의 와이파이를 이용하게 될 것이므로, 잘 알려진 포트번호를 사용하고 싶다면 공유기의 포트포워딩 기능으로 내부 포트(위의 스크린샷 기준으로는 8000번 포트)를 외부 포트 80번에 연결시켜 주면 외부에서는 80번 포트를 통해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.

이 외의 설정은 어플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톱니모양 버튼을 눌러서 할 수 있습니다.

O1-8

이곳에서 서버 모듈 설정, 로그 관련 설정 등등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. 대부분 기본값으로 놔 두어도 무방합니다. 세 번째의 CGI 설정은 나중에 PHP 서버 어플을 설치하게 되면 사용할 수 있는 설정인데, 이 옵션을 켜 두면, HTTP 서버의 디렉터리에서 PHP코드 파일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.

그리고 제일 마지막의 Start on boot 옵션을 켜 두면 디바이스(안드로이드 공기계)가 부팅(혹은 재부팅)될 때 자동으로 서버가 켜집니다.

설정을 다 끝마쳤으면 메인 화면의 제일 아래에 있는 START SERVER 버튼을 눌러서 서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.

O1-9

서버를 시작하면 절전 모드 관련해서 몇 가지 권한을 더 요구할 수 있는데, 서버가 도중에 죽는 것을 최소화 하려면 이러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이것으로 1편을 마치겠습니다. 다음 편에서는 PHP 서버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  1.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간이 APM 서버로 만들어 보자 - 1편. Apache HTTP Server의 설치
  2.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간이 APM 서버로 만들어 보자 - 2편. PHP Server의 설치
  3.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간이 APM 서버로 만들어 보자 - 3편. MariaDB Server의 설치
  4. 안드로이드 공기계를 간이 APM 서버로 만들어 보자 - 4편. FTP Server의 설치




다른 글들의 목록을 보려면 이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.